학교는 자유주의라는 것을 알기 쉽게 표현해 주는 학교였다. 그렇지만 교육에 있어서 지적요소를 경시한 것과, 일반사회에서는 그의 교육이론이 맞지 않다는 것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Ⅲ. 결론
그럼 여기서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볼까 한다. 나의 생각은 국가주의도 자유주의도 그 하나
것 등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였다.
교육의 내용은 지적인 능력보다 신체적 훈련을 중시하였으므로 신체의 성장 ․ 발달을 위한 신체훈련, 군사훈련, 전투방법과 기술, 그리고 리쿠르고스법전과 지적인 것으로 호모(Homer)의 시(時)와 군대음악과 3R's(Reading : 讀, Writing : 書, Arithmetic : 算)를 과하였다.
"라는 표어를 내걸고 전통적인 교육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학교를 건설하여 신교육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신교육운동은 1890년대부터 1920년대에 걸쳐 새로운 신학교를 창설해 새로운 교육을 실천해 가려고 노력하였으며, 점차 이러한 신학교 설치 운동은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어 갔다.
중반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한 대안학교들은 이제 질적으로 승화시킬 시기에 접어들었다. 공교육체제내로의 편입과 대안교육 정체성의 혼란 그리고 양적 팽창 속에서 대안교육은 스스로 올곧게 서기 위해 부단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대안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불교가 도입되어 전통적인 무속신앙과 낭가사상이 조화를 이루면서 정치와 교육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주게 되고, 윤리의식의 발달과 아울러 정치제도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특히 유교의 수용과 더불어 한자의 도입은 이를 배우고 가르치는 형식적 교육기관인 학교 교육의 성립과 발달을 촉진시켰다.
Ⅰ. 개요
서양 교육의 전통에 있어서 도토리 모형의 원조는 소크라테스이다. 그리고 그의 교육관은 “산파술”에 잘 나타나 있다. 산파술에 있어서 산파는 물론 교사이다. 그리고 산모는 학생이다. 그리고 산모, 즉 학생의 뱃속에 있는 태아는 학생이 스스로 발견해야할 진리이다. 즉 소크라테스의 교
■들어가기
오늘의 한국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20세기 초반기의 일제의 강점기를 거치면서 전통적 한국 사회가 상당한 왜곡을 입게 되었다. 해방 후 한국사회는 전쟁을 겪고,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의 모습이 급격한 변화를 보여 왔다. 경제 개발 및 산업화로 인해서 예전의 ‘보릿고
사회구성원들의 의식과 행동의 표준, 그리고 구성원들이 현상세계에 대해서 부여하고 공유하는 의미 등 정의는 각각 다르지만, 문화는 초개인성, 학습성, 사회성과 역사성, 외재성과 내재성, 현실성과 이상성, 보편성과 특수성, 가변성 등과 같은 공통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